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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벤처기업의 마케팅 전략

부경(扶熲) 김기선 2008. 4. 21. 12:49

중소 벤처기업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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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김범종
                                                     
1. 마케팅 전략의 핵심요소

중소벤처 기업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성공의 가능성은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1) 시장방어를 위해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력과 특허를 보유해야 한다.
2) 수요, 시장, 기술의 불확실성하에서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응을 위한 정보력과 기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3) 소규모 신생기업으로서 자원(유형자원, 무형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
안을 모색해야 한다. 즉 한정된 자원으로 모든 것을 다하는 것보다는 전략적 제휴, 아웃소
싱, 기능전문 회사(기획, 마케팅, 연구개발)로 특화하는 것이 좋다.
4) 자금유치와 필요한 자원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해서는 수익모델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해
야 한다. 전략계획, 사업성 분석, 시장 및 수익성 예측,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익창출 원천에
대한 사전 검증이 필요하다.
5) 중소 벤처기업의 경우 한번의 실패는 영원한 실패로 끝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실패가능
성에 대비한 contingency plan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6) 하이테크 마케팅 전략의 적용(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 Chasm 이론의 적용)
  . 1960년대 에버렛 로저스의 신기술확산이론
  . 1970년대 실리콘 벨리에 신기술확산이론 전파
  . 1980년대 무어 박사의 캐즘이론+ 레빗교수의 완전완비 제품(Whole product)
  . 케즘 마케팅: 1990년 이후 실리콘 벨리로부터 벤처 마케팅 전략으로 확산
                소비자 집단간의 대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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