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특별한 집들이 메뉴 바비큐

부경(扶熲) 김기선 2006. 8. 14. 17:47

특별한 집들이 메뉴 바비큐

 

신혼 집들이 요리로 쉬우면서도 뭔가 특별한 게 없을까? 삼겹살, 치킨, 해산물 등을 두루두루 요리할 수 있어 만든 이의 정성과 함께 손님들의 다양한 입맛에도 맞출 수 있는 바비큐 요리를 제안한다. 맛깔스런 소스 선택만 잘하면 복잡한 요리 과정 없이도 남다른 솜씨를 뽐낼 수 있는 풍성한 바비큐 파티를 준비해보자.

 

 

로스트 치킨 바비큐와 구운 비타민 야채

 

재료

닭(영계) 2마리, 아스파라거스 8개, 파프리카 4개, 줄기 토마토 100g, 닭 밑간(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양파 6큰술, 다진 사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고추장 바비큐 소스(고추장 2큰술, 올리브 오일 5큰술,간장 2큰술, 우스터 소스 1큰술, 케첩 2큰술, 쌀 조청 2큰술)

 

만들기

  

1 닭은 영계로 준비해서 내장을 말끔하게 씻어내고 세로로 반을 갈라 자른다.

2 날개와 닭다리 쪽으로 나무 꼬치를 꿰고, 닭 밑간 양념을 잘 섞어 고루 펴 발라 두 시간 정도 냉장고에 둔다.

3 고추장에 올리브 오일과 간장, 우스터 소스, 케첩, 쌀 조청을 넣어 고루 섞어서 매콤한 맛이 나는 소스를 만든다.

4 아스파라거스는 다듬어 씻고 파프리카는 반을 갈라 씨를 뺀다.  줄기 토마토도 씻어서 물기를 닦는다.

5 ②의 닭에 고추장 바비큐 소스를 고루 발라 화력이 강한 숯불에서 노릇노릇하게 속까지 완전하게 익혀질 정도로 굽는다.

6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줄기 토마토도 고추장 바비큐 소스를 발라서 구워 로스트 치킨과 함께 먹는다.

 

 

 

2 채소 파인애플꼬치

 

재료

가지 (작은 것) 2개, 고구마 2개, 피망 2개, 파인애플 1개, 소금 약간, 엿장 바비큐 소스(간장 5큰술, 가츠오부시 2큰술, 맛술 2큰술, 물엿 3큰술, 후춧가루 약간, 마늘즙 1작은술, 다시마 물 1/5컵)

  

만들기

  

1 가지는 되도록 통통하고 길이가 작은 것으로 골라 꼭지를 떼어내고 반을 갈라 옅은 소금물에 씻어 건진다.

2 고구마는 갸름한 것으로 골라 껍질째 씻어서 반 갈라 색이 변하지 않도록 찬물에 담가 놓는다. 

3 피망은 꼭지를 떼지 말고 그대로 씻어 반을 갈라 씨만 털어낸다. 파인애플은 과육만 남겨 세로로 8등분해서 꼬치에 꿴다.

4 꼬치에 피망, 고구마, 가지 순서로 한 개씩 꽂고 파인애플은 단독으로 꿰어 그릴에 앞뒤로 굽는다.

5 냄비에 간장과 맛술, 물엿, 후춧가루, 마늘즙, 다시마 물을 붓고 끓으면 불에서 내려 가츠오부시를 넣은 후에 다시 불에 올려 반으로 줄어 농도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엿장 바비큐 소스를 만든다.

6 야채가 골고루 익기 시작하면 준비한 엿장 바비큐 소스를 발라가면서 윤기 나게 구워 먹는다.

  

 

3 해산물 바비큐

  

재료

대하 8마리, 문어 1마리, 오징어 2마리, 가리비 5개, 키조개 3개, 모시조개 200g, 소금 약간, 골드 키위 5개,  파파야 2개, 바비큐 소스(실파 송송 썬 것 ¼컵, 간장 3큰술, 레몬즙 2큰술, 꿀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양파즙 5큰술, 씨 머스터드 1큰술)

  

만들기

1 대하는 수염을 잘라내고 두 번째 마디에서 내장을 뺀 후에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세로로 나무 꼬치에 꿴다.

2 문어와 오징어는 먹물을 잘라내고 내장을 손질해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나무 꼬치에 꿴다. 가리비, 키조개,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3 파파야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과육만 길게 썰어 놓고 골드 키위는 반을 갈라 놓는다.

4 송송 썬 실파와 간장, 레몬즙, 양파즙, 다진 마늘, 꿀, 씨 머스터드를 함께 넣고 잘 섞어 바비큐 소스를 만든다.

5 화력이 좋은 그릴에 조개류를 먼저 놓고 문어, 오징어, 대하 순서로 올려 노릇하게 구워서 바비큐 소스에 찍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