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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수요 트렌드와 유망 사업 기회

부경(扶熲) 김기선 2006. 5. 29. 12:46

미래 수요 트렌드와 유망 사업 기회

향후 10년 간 인구구조, 사회가치, 라이프스타일 등 기업 경영을 둘러싼 수요 환경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두드러지게 나타날 수요 트렌드를 살펴보고, 개별 트렌드에서 파생되는 유망 사업 기회를 분석한다.
 
최근 대부분의 기존 산업 또는 비즈니스가 범용화되고 산업내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존 산업이 레드 오션(핏빛 경쟁의 장)으로 변해가고 있다. 기존 산업 내에서 성장 한계에 봉착한 기업들은 새로운 유망 사업 기회, 특히 경쟁에서 자유로운 새로운 시장 공간인 블루오션을 창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새로운 유망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것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활동으로 자리잡았으며, 나아가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수요 트렌드 분석을 통한 신 사업 발굴
 
전통적으로 미래 유망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방법으로 Technology Push 접근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이는 사업별 핵심 기술의 발전 방향 분석을 통해 유망 사업 아이템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현 상황에서도 미래의 실체를 알 수 있는 정형화된 기술로드맵 분석법이다. 그러나 Technology Push 방법은 기술적 구현 가능성 중심의 분석으로 고객 니즈나 효용 등의 가치를 도외시함으로써 레드 오션 성향의 신사업 도출을 유도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또한 소비자들의 니즈 수준에 한 발 앞 선 기술 개발로 니즈 수준을 초과하거나 미달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블루 오션 사업 아이템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고객에게 새로운 효용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 고객 효용을 적절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환경에서의 인간 생활상 조망과 달라진 미래상 예측 등을 통한 고객 니즈 파악을 우선시해야 한다. 즉 미래 수요 트렌드 분석을 통해 순수 고객 니즈를 밝혀내고, 이를 바탕으로 유망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의미 있는 방법인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향후 10년 간은 인구구조, 생활양식, 사회가치 등의 수요 환경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보여, 미래 수요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미래 유망 사업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향후 비즈니스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수요 측면의 핵심 동인으로 인구구조, 사회 가치, 라이프스타일, 글로벌 환경 등 4가지로 선정하였다. 소득 수준 또한 핵심 동인으로 파악되나 트렌드라고 보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 전반적인 소득 수준 향상을 분석에 반영하고 핵심 동인에서는 제외하였다. 수요 동인별 주요 트렌드는 인간 생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비가역적이며 분명한 궤도를 지닌 동향을 중심으로 도출하였다. 트렌드는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나, 선진국의 경우도 대부분의 트렌드가 우리나라와 유사한 패턴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분석 결과 미래 사회의 핵심적인 수요 트렌드로는 ▼고령화 사회 진입, ▼핵가족의 재분화, ▼신모계제 사회의 도래, ▼삶의 질 향상 추구, ▼경험/감성 중시, ▼유비티즌의 보편화, ▼개인주의 만연, ▼Glocalization(글로벌화와 지역화의 동시 진행), ▼환경/자원의 지배 등 9가지가 도출되었다. 이하 개별 트렌드별로 주요 특징과 이슈를 규명함으로써 어떤 비즈니스가 향후 유망 사업 기회로 부상할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구 구조의 근본적 변화
 
인구구조 측면에서는 고령화 사회 진입, 핵가족의 재분화, 신모계제 사회의 도래 등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 비중이 2004년 전체 인구의 8.7%에서 2010년 10.7%, 2015년 12.9%로 크게 증가하면서 바야흐로 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른 편이다. 노령층의 증가로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이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가운데 전 세대를 포괄하여 노화를 자연 현상이 아닌 질병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심화될 것이다. 이에 따라 사전 질병 예방, 노화 방지 식품/화장품, 운동·여가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거에 대한 추억 및 향수가 일시적 신드롬이 아닌 지속적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과거의 좋은 기억들을 되살릴 수 있는 디자인, 체험 컨텐츠와 현재의 고기능을 결합한 상품/서비스의 출현도 가속될 전망이다. 시니어 타운, 라이프케어 서비스, 홈 헬스케어 기기 및 서비스, 노인 전문 병원, 노화 방지 센터, 맞품형 리모델링 서비스 등이 유망 사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전통적 가족 개념이 해체되면서 2인 이하 가구가 증가하고 4인 이상 가구는 감소하는 등 핵가족의 재분화 현상이 가속될 것이다. 통계청에서는 우리나라 가구당 구성원수가 2000년 3.1명에서 2010년 2.9명, 2020년 2.7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결혼관의 변화, 독거 노인 증가 등으로 싱글족이 확산되고, 여성의 경제 활동 증가, 열악한 보육 환경에 따른 DINK(Double Income, No Kids)족, THINKER(Two Healthy Income, No Kids, Early Retirement)족 증가 등으로 No Kids주의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산율 저하에 따른 Single Kid 가정의 보편화로 하나 뿐인 자식에 대해 정성을 쏟는 소황제 전성시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싱글족의 확산으로 가사 지원, 주택 보안, 인터넷/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등에 대한 관심이 증대할 것이며, 자식에 대한 관심과 연민을 반영한 Kids 비즈니스가 고가화·고품질화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지능형 홈 시큐리티 단말/시스템 및 서비스, 유아 및 어린이 Edutainment 사업, 애완동물 전문몰, 인력공급 서비스(베이비시터, 조무사, 간병인, 가정부 등) 등이 유망 사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여성의 적극적인 사회 진출 노력과 여성 노동력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 및 영향력이 향상되는 신 모계제 사회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여성의 구매력 및 여성적 소비 성향이 확대되면서 뷰티 관련 제품이나 문화·감성 제품에 대한 소비 지출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여성의 사회 활동 증가에 따라 여성 대상 범죄가 증가하면서 도시 보안의 필요성이 커지고, 가사 및 육아 지원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가사용 로봇, 홈네트워킹 기기 및 서비스, 가사 지원 관련 각종 용역 서비스(청소, 장보기, 반찬 공급, 놀이방 등), 도시 시큐리티 관련 제품/서비스, 성형 클리닉, 피부 관리 클리닉(화장품 판매 및 피부 진단/관리) 등이 유망사업 기회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삶의 질 추구 중심의 사회 가치 변화
 
사회 가치 측면에서는 삶의 질 향상 추구, 경험/감성 소비 중시 등이 핵심적인 트렌드로 지속될 전망이다.
첫째, 생활 속에서 웰빙 실현, Fun 중심의 문화 추구, 다운쉬프트 족의 확산 등 삶의 질 향상 추구가 지배적인 사회 가치로 자리잡을 것이다. 미래에는 자연 친화적이며 편리한 삶을 중시하는 가치관이 확산되는 가운데, 일상 속에서 보다 자연에 가까운 쾌적한 환경과 건강한 삶을 누리고 싶어하는 동시에 편안하면서도 지능화된 유비쿼터스 라이프를 동경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것이다. 생활 수준 향상으로 적극적으로 Fun을 추구하는 경향이 보편화되면서 보다 편안하게 양질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려는 니즈가 늘어나고,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요구하는 소비자도 증가할 것이다. 한편 물질적인 풍요보다는 느리고 여유 있는 삶에 대해 동경하는 다운쉬프트 경향이 확산되는 가운데, 잠시 각박한 도시 생활을 벗어나 여유를 누리거나, 영구적으로 도시를 떠나려는 욕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복합 리조트형 테마파크, 개인용 멀티플렉스 영화관, 아트센터 체인, 개인 맞춤형/자가 진단 헬스케어 기기, 수륙 양용 버스/택시 등이 유망사업 기회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경험에 대한 구매와 리스의 확산, 감성 중심의 소비 패턴 변화도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소유 중심에서 경험 중심으로의 소비 개념 전환으로 구체적인 상품보다는 테마, 상징, 컬트, 체험 등 추상적 가치를 구매하려는 경향이 심화될 것이며, 가상 및 간접 체험, 다양한 문화 융합형 상품 등에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3차원 TV, 가상 체험 공간(스포츠, 게임, 놀이공원 등), 디지털 인테리어 서비스, 산업 디자인 아웃소싱, 공연 예술, 체험 관광 등이 경험/감성 중시 트렌드로 부각될 유망 사업 후보들이다.
 
 
개인주의 라이프스타일 만연
 
라이프스타일 측면에서는 유비티즌의 보편화, 개인주의 만연 등이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첫째, 사이버 인구의 지속적 증가와 생활 전 영역에서의 디지털화/온라인화가 심화되면서 디지털 마인드와 활용 역량을 갖춘 유비티즌이 보편화될 전망이다. 온라인 문화가 오프라인 문화를 잠식하는 현상이 심화되면서 온라인으로 문화 컨텐츠를 이전시키는 디지털화가 가속될 것이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온라인상에서도 출현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자아 표현을 위한 소비 지출이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문화/컨텐츠를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니즈도 등장할 것이다.
한편 개인 정보 유출, 사생활 침해, 인격 모독 등 온라인 생활의 확대에 대한 역기능이 사회 이슈화되면서 사이버 서비스나 컨텐츠에 대한 관리 통제의 필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온라인 시큐리티, 온라인 폴리스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거세어질 것이다. 웨어러블 컴퓨터, 디지털 시네마 솔루션, U-지갑/명함, 모바일 블로그, 온/오프라인 게임 테마파크, 스마트 카드 등이 유망 사업 기회로 부상할 전망이다.
 
둘째, 전통적 가족 개념이 해체되면서 자기 중심적 사고가 팽배해지고 가족 및 집단을 중시하는 의식이 약화되는 등 개인주의적 생활 패턴이 만연해질 것으로 보인다. 유행을 쫓는 모방 소비, 집단 소비와 더불어 타인과의 차별화를 추구하는 자기중심적 소비가 공존할 것이다. 집단적 소비 행태를 추구하는 데서 안도감을 느끼면서도 한편으로는 자기만을 위한 제품/서비스를 제공받는 데서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반면 시니어층의 복고풍으로의 회귀 움직임과 더불어 지나친 디지털화 및 개인주의에 반발하는 집단도 나타날 것으로 보여, 문화와 컨텐츠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패턴도 하나의 조류로 자리잡을 것이다. 명품 리스, 맞춤형 주택 및 리모델링, 개인별 맞춤식 식단 관리 서비스, U-Learning, 맞품형 U-레저, 복고풍 유희 컨텐츠, 다문화 퓨전 공간 등이 유망사업 기회로 부상할 전망이다.
 
 
환경/자원이 지배하는 글로벌 환경
 
글로벌 환경에서는 Glocalization의 진행과 환경/자원의 영향력 강화 등이 주요 트렌드로 예측된다.
첫째, 상품 교역 및 자본 이동 자유화에 힘입어 글로벌화가 지속되는 동시에 역내 공동 이해에 기반한 경제, 정치, 문화 측면에서 지역화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온/오프라인을 통한 국가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그 경계가 없어지고 지방 도시가 경제, 문화적 교류의 주체로 부각되는 반면, FTA와 같은 역내 교역 통합, 종교 및 문화의 지역적 대립 등 지역주의 또한 심화될 것이다. 초국가적 미디어 기업, 광고 기업들이 다양한 지역, 다양한 민족적 요소를 결합한 문화 창조를 선도하면서 자국 문화와 외국 문화를 동시에 수용하는 새로운 문화 융합 세대가 등장할 것이다. 반면 이에 맞서서 지역 및 국가의 전통 문화를 보호, 육성하려는 움직임도 만만치 않은 기세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컬처 파크, Conglo-media(범국가적 글로벌 미디어) 등이 Glocalization에 따른 유망 사업 기회로 부각되고 있다.
 
둘째, 지구 온난화 문제, 자원 고갈 가속, 고유가 기조 지속 등으로 환경규제와 자원 문제가 비즈니스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해질 전망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환경규제 강화로 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친환경 산업이 신규 성장엔진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 기후에 따른 재난 재해 발생이 빈번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도 중요한 비즈니스 이슈로 부각될 것이다. 전반적인 세계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BRICS와 같은 신흥 지역의 성장으로 자원 고갈이 가속되면서, 자원/에너지 문제는 그 수입의존도가 높고 에너지 다소비형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 경제에 심각한 문제로 작용할 것이다. 대체 에너지 개발이 주요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적인 고유가 기조 지속과 중동지역의 정치적 불안 장기화 등으로 국가별 에너지 확보 전쟁이 가속되면서 에너지 절약형 산업구조로의 전환과 에너지 위기 관리 체제 도입 등이 보다 활발해질 전망이다. 친환경 주택, 열병합 발전, 친환경 자동차, 온실 가스 격리/공정 시스템, 재해/재난 예방 및 관리 시스템, 폐가스/폐전기 재활용 설비 및 시스템 등이 유망 사업 기회로 대두될 것이다.
 
 
개인의 효용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 패턴
 
수요 트렌드로부터 도출된 이상의 세부 유망사업 기회를 종합해 볼 때, 미래의 주요 유망 사업군은 헬스케어, 레저/엔터테인먼트, 환경/에너지, 지능형 메카트로닉스, 연령별 특화 비즈니스, 비즈니스 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전반적인 소득 수준 증대, 삶의 질 향상 추구, 개인주의 라이프스타일 만연 등 향후 수요 트렌드를 감안할 때 미래 사회의 소비 패턴은 개인의 효용 가치 중심으로 변모할 것이다. 과거의 소비 패턴은 다분히 가격 탄력적인 경향이 짙었으나, 미래에는 개인이 중시하는 효용 가치를 최우선시하는 방향으로 변모할 것으로 보인다. 즉 미래의 소비자는 자신이 중시하는 가치를 제대로 구현한 상품/서비스에 대해서는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자 할 것이다. 도출된 미래 유망 사업군을 감안할 때 미래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가치는 건강한 삶, 쾌적한 환경, 편리하고 재미있는 생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깨끗한 자원 확보 등이 될 것이다. 기업들도 이러한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신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고객에게 차별화된 효용 가치를 제공하느냐의 여부를 신 사업 선정의 핵심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당분간 기업 경영을 둘러싼 수요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수많은 신 사업이 새로이 탄생하고 또 사라지는 극심한 변동이 계속될 것이다. 그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미래 비즈니스 세계의 모습도 점차 그 윤곽을 드러낼 것이다. 따라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요 환경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 다양한 가능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