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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12가지 실무능력 스킬

부경(扶熲) 김기선 2007. 6. 12. 11:14
 나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12가지 실무능력 스킬 >

 

스킬 1 - 자제심

 

h 결정하기 전에 항상 생각할 시간을 갖는다

h 대체로 재치가 있으며 외교적이다

h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편이다

h 언제나 상황을 파악한 후 행동한다고 확신한다

h 타인을 불편하게 만드는 발언을 잘 하지 않는다

 

스킬 2 - 워킹 메모리

 

h 사실, 날짜, 세부사항을 쉽게 기억한다

h 내가 말한 약속을 잘 기억한다

h 끝내야 할 일을 당연히 기억한다

h 항상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놓치지 않는다

h 바쁠 때, 큰 그림과 세부사항 모두를 볼 수 있다

 

 

스킬 3 - 감정조절

 

h 일을 하는 동안 감정을 억제할 수 있다

h 대체로 충돌을 침착하게 다룬다

h 일을 할 때 웬만한 것에 방해받지 않는다

h 좌절하거나 화날 때, 오히려 침착하다

h 일이 끝날 때까지 사적 감정을 배제한다

 

스킬 4 - 집중

 

h 해야 할 일을 할 때, 산만한 일을 쉽게 피한다.

h 어떤 것을 시작하면, 끝날 때까지 작업한다

h 업무에 잘 집중한다

h 방해받아도, 재빨리 일을 다시 시작한다

h 지루하게 느껴져도 업무에 몰두한다

 

스킬 5 - 업무 추진

 

h 업무를 지시 받자마자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h 대체로 미루지 않는다

h 가능한 빨리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h 다른 일을 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해도 일을 시작한다

h 보통 할당된 업무는 빨리 시작한다

 

스킬 6 - 계획 및 우선순위 결정

 

h 매일 아침 마음속으로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시작한다

h 많은 일들을 해야 할 때, 우선순위를 명확히 한다

h 장기간의 핵심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

h 우선순위를 정하고 거기에 집중하는 것을 잘 한다

h 대체로 큰 업무는 굵직굵직하게 분류한다

 

스킬 7 - 조직화

 

h 업무를 할 때 잘 정리한다

h 정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시스템을 잘 유지한다

h 내 작업공간은 깔끔하고 정리되어 있다

h 자료를 찾기가 쉽다

h 메일과 업무 리스트를 잘 준비하고 사용한다

 

스킬 8 - 시간 관리

 

h 시간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h 퇴근 시간까지 일을 끝내는 편이다

h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잘 예측한다

h 제시간에 약속을 지킨다

h 일상적으로 그 날 해야 할 계획을 세우고 지킨다

 

스킬 9 - 목표 달성

 

h 장애가 있든 없든, 목표를 추구한다

h 대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한다.

h 높은 수준의 성과를 유지한다

h 장기간의 목표를 세우기 위한 충분한 능력이 있다

h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당장의 즐거움은 쉽게 포기한다

 

스킬 10 - 유연성

 

h 스스로를 유연하며 융통성 있다고 생각한다

h 언제나 문제를 돌파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낸다

h 예상치 못한 상황도 잘 대처한다

h 다른 사람의 시각으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h 결단력이 있다

 

스킬 11 - 관찰력

 

h 어떤 일이 나에게 적합한지 쉽게 파악한다

h 나는 일상적으로 내 성과를 평가하고 향상시킨다

h 상황에서 한발 물러나 객관적으로 생각한다

h 나는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즐긴다

h 상황을 검토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다

 

스킬 12 - 스트레스 극복

 

h 나는 많은 요구를 필요로 하며 빠르게 변화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 좋다

h 압력은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

h 예측불허가 다반사인 일에 매력을 느낀다

h 부득이한 경우 위험을 기분 좋게 받아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