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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Markeyting Is....)

부경(扶熲) 김기선 2006. 3. 5. 11:29
마케팅이란 소비자에게 보다 나은 상품을 보다 적정한 가격으로 최적의 판매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모든활동을 뜻한다.이러한 마케팅은 4가지 변수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4P로 제품,가격,유통,촉진이다. 이러한 4P를 믹스하는 마케팅믹스를 해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수 있다.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인터넷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나타나고 있는데 전자상거래,인터넷광고,인터넷리서치 등이 그 단적인 예이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우선 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마케팅전략은 전사적차업,사업차원,브랜드차원,마케팅기능 차원으로분류될수 있다. 흔히 고객만족(CS)을 중요시 하는데 종업원을 만족시키는것도 주요 전략중 하나이다. 기업은 시장점유율 확대,새로운 시장의 창조, 신규 참여등 3가지 유형의 전략을 조합한다.

마케팅기획이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 모든 활동이 효과적으로 전개될수 있도로 구성한 계획을 말한다. 전체 요약, 상황 분석, 목적과 목표, 방법론,행동계획,예산계획등 6가지로 구분되 있다. 이러한 마케팅 활동은 반드시 비용/성과로 분석해 보다 최적의 예산을 수립할수 있도록 한다

사업도메인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다. 이러한 시장 전력을 구축할때 3C가 필요한데고객분석,경쟁사분석, 자사분석을 말한다. 시장을 분석하려면 수요예측과 경쟁업체 분석이 필수 이다. 경쟁의 기본전략으로 원가우위,차별화,집중화라는 3가지 기본 전략이 필요하다. 기업 전략과는 별도로 포지셔닝을 통해 타사와의 차별성을 통해 자사의 우위성을 확립해야 한다.

기존 제품에 비해 보다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려는 제조업자의 발상을 프로덕트아웃 이라고 한다면 마켓인 이란 소비자 동향, 소비자니즈등 소비자의 시각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판매하고자 하는 것이다.소비자가 느끼는 필요성을 니즈, 생산자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기술과 재료를 시즈라고 한다.

제품의 수명주기로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가 있으며 각 사이클마다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시장에서 상품이 시장점유율이 1위인 경우를 카테고리톱이라고 한다.상품에는 기업의 이익의 원천이 되는 상품을 말한다. 그러나 어떠한 상품도 수명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기업은 PPM을 통해 자사 상품의 포지셔닝을 해야한다. 전략상품이란 장래에 기업의 중점상품, 간판상품이 될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다

마케팅에서의 가격은 마케팅목적,소비자 심리행동,시장의 수요경쟁,원가, 유통 규제, 기타등 6가지 요인이 있다. 신제품 출시가격의 전력으로 시장침투가격(저가격,박리다매)과 상층흡수가격(고가격,고수익 소매)이 있다.근래들어 주목받고 있는것이 ECR이다. "소비자가 원할때 원하는것을 희망하는 가격으로"라는 목적을 만들기 위해 생산자와 소매업자가 중복업무를 줄이고 정보공개를 추진함으로서 절감된 원가를 고객만족을 향상하기 위해 활용하는것이다

유통채널이란 상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유통되는 경로를 가리킨다. 직접채널(제조업자-소비자 연결)과 간접채널 (도매/소매등 중개상이 제조업자-소비자 연결)로 구분된다.SCM이란 소비자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공급업자들이 서로 협력해 이해를 조정하고 업무를 개선하는것이다. 그 결과 좋은 상품을 적절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하는것이다

판매계획이란 판매예측에 근거한 목표와 할당, 예산 책정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매출을 달성하고 이익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활동이다.상권인구, 주민특성,상권 풍토,소비행동등 상권분석은 점포관리에 최우선 필수 요소이다.

판촉전략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판매를 위한 여라가지 활동이다.생산자가 유통과 소매업자에게 자사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판매하도록 하는 전략을 Push전략이라고 하며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과 서비스의 매력을 호소함으로써 구매욕구 를 자극하고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구매를 하도록 만드는 전략을 Pull 전략이라고 한다. 인센티브는 판매원의 판매의욕을 자극하고 장려해서 판매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전략이다. 금전,물질,명예욕구등 3가지 인센티브 정책이 있다. 판촉방법은 DM, DH, 쿠폰,스탬프,프리미엄,캐새백등이 있다

커뮤니케티션 수단으로는 광고,판매촉진,홍보,인적판매,소문등이 있다. 소비자가 정보를 받고 구매하는 과정을 크게 AIDMA, AMTUL모델 2가지로 구분된다. 광고는 자사상품의 시장침투와 매출확대등 광고주가 각각의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GRP는 어느정도의 사람이 그 광고에 접촉했는가를 파악하는것이다.홍보란 조직과 기업이 사회와 바람직한 관계를 구축하기위한 활동이다.

소비자란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자 및 구매경정다 또는 상품과 서비스의 최종적인 사용자를 가리킨다. 소비자는 혁신자, 초기소수 채택자, 전기다수 채택자, 후기다수 채택자,채택 지체자로 구분된다, 매슬로로는 욕구단계설을 통해 인간은 저차원의 욕구에서 고차원의 욕구로 이행된다고 했다. 생리적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지존의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로 욕구는 이행된다.소비자가 상품구매를 결정할때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후의 행동등 5단계를 거친다.이러한 구매에는 계획구매,충동구매,비교구매로 나눠진다.

마케팅 정보는 데이터와 고객 데이터라고 하는 내부 데이터에 덧붙여서 특정한 목적으로 마케팅조사에 의해 얻어지는 데이터를 1차 정보, 관공서와 업체, 특정기업이 일반에게 공개하는 일을 전제로 하는 2차 정보로 구성된다. 다이렉트 마케팅이란 소매업이 점포를 통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취해 상품/서비스를 판매하는일이다. 텔레마케팅은 전화를 활용한 마케팅
이다. 기업이 소비자측에 정보를 발신해 접근하는 아웃바운드와 소비자로부터 기업이 정보를 수집하는 인바운드가 있다.

마케팅조사란 마케팅활동을 진행시키는 과정에서 소비자와 경쟁상대등 시장 관련자를 대상으로 해서 필요한 데이타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수집/분석하는 과정으로 5W1H 개요로 설명할수 있다. (Who,Why,What,Where,When,How)조사방법으로는 방문,우편,전화,회의장,관찰,인터넷조사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