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디자인)

디자인마케팅이란?

부경(扶熲) 김기선 2006. 12. 7. 17:42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기업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와 4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신제품 개발, 브랜드 등 마케팅의 전체 또는 일부 영역의 효율적 관리 및 전략 수행을 위해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특징 마케팅 관리자 디자이너
목표 ㆍ장기적
ㆍ이익/수익률
ㆍ존속
ㆍ성장
ㆍ조직의 영속성
ㆍ단기적
ㆍ제품/서비스의 품질
ㆍ개혁
ㆍ명성
ㆍ경력 축적
주안점 ㆍ사람
ㆍ시스템
ㆍ사물
ㆍ환경
교육 ㆍ회계사무
ㆍ엔지니어링
ㆍ언어적
ㆍ수치
ㆍ공예
ㆍ미술
ㆍ시각적
ㆍ기하
사고방식 ㆍ연속적
ㆍ일직선형
ㆍ분석
ㆍ문제 지향적
ㆍ전체론적
ㆍ수평적
ㆍ종합
ㆍ해결위주
행동 ㆍ비관적
ㆍ적응적
ㆍ낙관적
ㆍ혁신적
문화 ㆍ일치
ㆍ시중
ㆍ상이
ㆍ실험적